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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넷플릭스의 혁신 노하우, <넷플릭스하다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2. 1. 21:42

    <넷플릭스 한다>(4차 산업 혁명의 키워드, 넷플릭스)(문성길 저 쓰리 치에오스 2017.07.)책을 우연히 읽게 되었습니다.1997년 DVD대여 회사로 출발했다가 2007년 인터넷 스트리밍 기술을 가장 가장 아프소소 적용하고 세계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장악한 글로벌 거대 기업 넷플릭스의 혁신의 노하우에 관한 이야기.봉준호 감독의 영화 <옥자>를 넷플릭스로 제작한다고 했을 때부터 여긴 뭘까? 하면서 관심을 가졌습니다. 2016년에는 저의 본인 라..도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책을 읽으면서 저와 같은 마케터들에게 적용해 볼 수 있는 이야기를 요약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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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인상깊었던 것이 론테하나법칙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넷플릭스의 매출의 70%가 틈새 시장에서 나 온다는 줄거리였다.책에서 설명하는 이야기를 요약하면 이렇습니다."주크 박스로 선택 1개 1개의 음반 중 1분기마다 1곡이라도 팔린 음반은?"98퍼센트가 되려는 것이다. 그만큼 틈새시장이 중요한 거죠.넷플릭스는 론테하나 법칙을 입증했습니다.론테하나 현상은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 분야 중 하나가 먼저 과민해지고 특히 두드러진다.십방 블록버스터의 시대가 가고 롱테하나의 시대가 오고 있다.유행하는 대작영화, 드라마, 게임은 과학기술과 같은 수익을 독점할 수 없을 것이다. 롱테 하나는 다양성의 경제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제공과 수요 사이의 병목 현상이 사라지면 롱테 하나는 무한정 길어질 수 있다.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이 아직 발견하지 못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그에 따른 매출을 만들어 냈다.넷플릭스는 최근작에 집중하는 수요를 조절하며 오래된 영화를 묶듯이 강출했습니다." 실제로 넷플릭스의 매출 상당수가 틈새시장에서 과인하거든요.넷플릭스가 영화 DVD 서비스를 했을 때의 스토리부터 해 보겠습니다."사람들이(경쟁사)웹 사이트에서 빌리는 DVD의 70퍼센트는 새로 출시된 것이며 30퍼센트는 기존의 제품 목록에 있던 것입니다.넷플릭스에서는 정반대다.30%만이 세로프이 발매된 것으로 70퍼센트는 기존 목록에 있던 것입니다.넷플릭스의 창업자 헤이스팅즈는 틈새시장의 중요성을 하나치크가 간파합니다.넷플릭스가 오프라인 대여점을 운영했을 때 보유한 DVD수는 하나 0만장을 넘어섰다.가입자들은 추천 시스템의 도움을 얻고 카가 면 로그 내의 컨텐츠 리스트의 3분의 2이상 만 5000개의 프로그램을 매 한가지 사용했다.컨텐츠 리스트의 95%가 매달 시청하였다.헤드에 집중하면 론테하나 법칙을 간과하곤 해요.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노하우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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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가 롱테 1법칙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다른 미디어 플랫폼으로 따라갈 수 없는 큐레이션 시스템인 시네 성냥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큐레이션의 중요성을 간파하고, 고객에게 커스터마이즈 된 컨텐츠를 추천하는 시스템을 계속해 발달시켜 온 것입니다. 책에서는 이렇게 설명을 합니다."2000년 시마네 매치는 콘텐츠 추천 시스템 도입. 이 추천 시스템을 정교화하기 위해 계속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현재 넷플릭스에서 시청되는 콘텐츠의 80%는 넷플릭스가 추천한 콘텐츠이다."가입자 선호 리스트에 저장되는 작품의 70%는 넷플릭스 추천 시스템이 추천하는 작품이다.""넷플릭스가 영화의 장르를 세분화됐으며 7만 6897가지로 분류하는 것입니다.액션, 로맨틱 코미디, 호러 등 구시대적 장르 구분이 아닌 어떤 영토 영화 + 부사 + 명사장르 + ~에 기초한 + 배경은 어디인가 +누가 만든 + ~에 관한 것이고, about + 타깃 연대는 x이다'와 같이 구분합니다.이같이 분석하고 예를 들어'고양이에 관한 폭력적인 스릴러, 타고 일방의 연령대는 8~하나 0세' 같은 구체적인 장르를 탄생시킨다.시네매치는 가입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충성도 높은 고객을 거의 매일 체크했다.정교한 추천 시스템에 만족한 고객들은 숨겨진 보석을 찾아 넷플리스를 탐험할 것입니다.2008년 이후네쯔프 루료크스의 고객이 마스크율은 서서히 줄어 현재 3%이하이다.회원 94%가 신경제 정책 루료크스의 서비스에 만족하고 넷토풀료크스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소개하는 것입니다. 신규 가입 회원의 7개 퍼센트는 지인의 추천을 통한 서비스에 가입했어요."양보다 질, 컨텐츠량이 적은데도 성공하는 이유"넷플릭스에서는 닫힌 컨텐츠가 없다. 현재 넷플릭스가 보유한 콘텐츠는 3만 개 안팎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다른 OTT서비스 업체와 비교할 때 적은 편.대신 정교한 추천 시스템으로 유효한 콘텐츠 수를 거의 매일 차지했다. 넷플릭스가 20하나 5년 매출 69억달러 가운데 큐레이션의 매출 기여도가 하나 0억달러에 달하는 것이라면 발표했습니다."최근에 넷플릭스에 가입하면 무료로 1개월간 체험할 수 있다.막상 저도 가입해보니 콘텐츠 양은 적지만 저에게 추천해 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1치도 96%이 정도를 보면 나에게 향했습니다.<심야 식당><아토우루리에> 같은 예전에 자신 온 1·도 넷플릭스 통해서 보게 되었습니다.만족도가 되게 높아요 넷플릭스의 기술력이 대단하지만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책에서는 <하우스 오브 카드>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를 설명한다.빅데이터를 분석하고 감독님과 주연배우까지 선정했다는 게 놀라웠는데요. 넷플릭스가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 하우스오브카드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탄생한 것이었다.넷플릭스는 BBC 원작 하우스 오브 카드의 판권을 구입한 뒤 BBC 드라마의 시청자 성향과 반응을 자세히 분석했습니다.그 결과 BBC 원작을 본 사람들은 데이비드 핀처 감독과 배우 케빈 스페이시가 특별히 나쁘지는 않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며 두 사람을 각각 연출과 주연 배우에 포진시켰다.이런 과정을 거치고 자신 온 정치 드라마 〈 하우스 오브 카드 Houseof cards〉은 20일 3년 에미상 3관왕을 차지하고 큰 성공을 거뒀다.여기에 넷플릭스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콘텐츠 소비 방식까지 바꾸겠습니다.미국인 평론가가 "미국 콘텐츠의 역사는 '하우스오브카드' 이전과 다음으로 본인에게 나뉜다"고 쓸 정도입니다."예전에는 미국 방송국에선 일주일에 1편씩 편성했던 것이 특징이었다.그러나, 넷플릭스가 20일 3년<하우스 오브 카드>를 제작하고 이 원칙을 파괴했습니다.스트리밍을 통한 콘텐츠 소비 행태를 면밀히 분석한 뒤 시청자들이 콘텐츠를 한목에 본다는 특성을 파악하고 일 3개의 에피소드를 동시에 배포한 것이었다"나도 한편씩 보지 않고 기다렸다가 한꺼번에 보는 거에요.다음 번을 기다리기가 힘들고 차라리 그렇게 하는게 더 좋더라구요.소비자들의 이런 특성을 넷플릭스는 빅데이터 분석으로 파악한 것입니다."책을 조금씩 나누어 출판하지 않고 완결된 책을 1권 만들어 출판하게, 시리즈도 그렇게 됐으면 좋겠다.미래에는 모든 것을 한꺼번에 보여주는 방식이 될 겁니다.당일 영화 2편을 보거나 1개 보거나 소비자에게 결정권을 줍니다.소비자들이 콘텐츠 소비를 통제하게 될 겁니다. 소비자에게 콘텐츠 소비통제권을 주자는 내용이었던 헤이스팅스의 지원이 실현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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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떻게 이 모든 일이 실현될 수 있었을까.넷플릭스가 단순히 콘텐츠를 제작하여 배포하는 회사가 아니라 4차 산업 혁명 시대 기술의 변화를 가장 빨리 이해하고 계속해서 고객에 맞추어 혁신하려고 노력하는 회사였으니까 이프니다니다.넷플릭스의 창업자, 리드·헤이스팅스는 넷플릭스를 "기술 위에 쌓아 올린 엔터테인먼트 회사"라고 말한다. 넷플릭스.전체 직원 3200명 중 1000명이 고급 엔지니어. 실리콘 밸리와 할리우드를 맞추어 콘텐츠와 기술, 2개 동시에 강한 회사이다.""넷플릭스된다""Netflixed"라는 신조어가 있다.미쿡 실리콘밸리에서는 기존 비즈니스 모델이 무너질 때 쓰는 말이었다.실제로 넷플릭스가 20년 미디어 업계의 거인들을 차례로 눌렀다.1985년부터 25년간 믹크, 비디오 대여 시장을 지배한 블록 버스터가 몰락하고, 믹크 최대 케이블 TV'컴캐스트'도 내리막 길로 접어들었다.2017년 믹크 내의 넷플릭스 가입자 수가 케이블 TV가입자 수를 넘어섰다.방송 지형을 바꾼 넷플릭스는 최근 콘텐츠의 성지 할리우드로 진격하고 있다.


    '넷토후릿크스하다'(넷토후릿크스하다)는 스리 체어 즈·북 저널리즘 시리즈의 5번째 도서입니다. 북 저널리즘 시리즈로 내놓는 도서가 좋은 게 많으니 한번 읽어보려고요. 다시 리뷰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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